자유게시판

home > 회원공간 > 자유게시판
제목 울산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뿌리산업 육성 협력 강화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05-17 15:54:39 view 312
첨부파일

울산시와 한국기술연구원은 뿌리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해 7월 테크노일반산단 내에 착공한 ‘뿌리산업ACE기술센터’를 다음해 7월 준공키 위해 차질 없이 준비 중에 있다고 9일 밝혔다.

‘뿌리산업’은 제조업의 뿌리가 되는 산업으로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 등 ‘공정기술’을 활용해 영위하는 산업을 말한다.

이 센터는 총사업비 212억원을 덜여 9918㎡의 부지에 연면적 2583㎡ 규모로 짓고 있으며 준공이 되면 뿌리산업 분야 중대형 특화장비 20종의 연구 장비와 기자재를 구축하게 된다.

이 센터는 앞으로 뿌리산업 육성과 기술개발을 위한 국책 연구과제 수행은 물론, 중소 뿌리기업의 연구개발(R&D) 역량 강화와 애로기술 해소를 위한 시제품 제작지원·기술지원을 수행한다.

또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지난 2013년부터 다음해까지 사업비 20억원으로 ‘뿌리기업 기술 첨단화 지원’ 사업을 추진, 지역 뿌리기업들의 애로사항 해결 및 생산기술 상품화를 위한 신제품 개발 지원 등에 나서고 있다.

이 결과 지난 3년간 지역의 중소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뿌리산업 관련 국제세미나 2건, 뿌리기술 경진대회 5건, 기술지도․시제품 지원 117건, 기술교류회 21건 등을 수행했다.

또 올해 하반기에는 뿌리산업 선진 신기술 및 산업동향 등 기술정보 교류와 교류기회 확대를 위해 ‘뿌리산업 제조혁신을 위한 첨단 뿌리산업 국제세미나’를 개최, 산‧학‧연‧관 연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폭넓은 이해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철강, 기계, 자동차 등 지역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는 뿌리산업이 없이는 불가능하다”며 “기업 경쟁력 강화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R&D 사업 발굴‧지원 등 뿌리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출처: http://news1.kr/articles/?2656207 이상문 기자>